센터 안내

센터 안내BFTC 소개Brief Family Therapy Center Solution Center, KOREA

BFTC는 Brief Family Therapy Center의 약자이며 해결중심 접근의 메카입니다.1982년부터 미국 위스콘신 주 밀워키에서 Steve de Shazer와 Insoo Kim Berg(한국명 김인수)는 클라이언트를 더 효과적으로 돕는데 관심을 가지고 해결중심접근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Steve de Shazer와 Insoo Kim Berg는 가족치료가 활발했던 1970년대 미국 팔로 알로의 MRI(Mental Research Institute)에서 만나 부부로서, 동료로서 그리고 서로의 멘토로서 클라이언트에게 더 도움이 되고, 더 효과 있는 것이 무엇인가에 관심을 가지고 실천을 하면서, 클라이언트가 미래에 원하는 것과 이미 가지고 있는 능력에서 시작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에서 전문가라는 입장은 해결중심 접근이 개발되고 발전하는데 기틀이 된 혁신적인 생각입니다. 이러한 해결중심 접근에 대해 많은 서양의 연구자들은 “동양적 접근”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는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 Insoo Kim Berg는 한국에서 태어나 대학 졸업 후 1950년대 미국으로 건너가 생활했기 때문에 해결중심 접근에는 선생님께서 성장기에 습득한 동양의 가치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Steve de Shazer와 Insoo Kim Berg는 모든 사람들에게는 언제나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 예외가 있으며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스스로에게 있다고 실천가들에게 훈련해 오셨습니다. 두 분이 개발하고 훈련해 오신 해결중심 접근은 전 세계 원조전문직 뿐 아니라 사람들의 관계가 존재하는 모든 분야의 사람들이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인간관계에서 변화를 만들어 내는데 무엇에 더 초점을 두어야 하는지,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인가를 끊임없이 실천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BFTC는 솔루션센터의 미국본부였으며, 2006년 1월 Insoo Kim Berg 작고 후, 공식적으로 문을 닫았습니다.



설립자 소개

Insoo Kim Berg는 남편인 Steve De Shazer와 함께 해결중심 접근을 처음으로 개발하신 분입니다.

Insoo Kim Berg는 한국에서 태어나서 이화여자 대학교를 졸업한 후 미국으로 건너가 Palo Alto의 MRI그룹에서 일하였으며, 이후 Steve De Shazer 등과 함께 위스콘신 밀워키에서 Brief Family Therapy Center(BFTC)를 설립하여 해결중심 접근을 발전시켜 왔습니다. 특히 Insoo Kim Berg는 2002년부터 2007년 1월 돌아가시기 전까지 현장중심의 실천으로서의 해결중심 접근 실현을 위해 워크샵, 슈퍼비젼 및 자문을 솔루션센터 미국 본부장으로서 함께 일해 오셨습니다.솔루션센터 STAFF 모두는 해결중심 접근을 개발하고 발전시켰으며, 전세계적으로 심리학, 사회복지학, 상담 심지어 학교, 비즈니스 컨설팅 등 인간관계의 모든 분야에서 누구보다도 창의적인 실천을 해 온 Insoo Kim Berg와 Steve De Shazer에게 무한한 존경을 표합니다.